모든 시간과 시대를 지나, 단 하나로 완성된 위대한 이야기
안녕하세요 GM 제니&제논 입니다.
수호자님들! 지난번 The 2nd Live-Z 재밌게 시청해 주셨나요~?!
이번 월간 Q&A 4월 호에서는
3월~4월 초까지 수호자님들께서 주신 의견, 건의사항과 함께
The 2nd Live-Z를 통해 주신 사전 문의 사항과 추가 문의 사항까지 더하여 특별편으로 준비해 왔습니다!
그럼 바로 Q&A 특별편 [The 2nd Live-Z, 그 후의 이야기] 시작하겠습니다~!!
※ 중복 질문 또는 유사한 내용의 질문 및 건의 사항의 경우 재가공된 점 참고 부탁드립니다!
Q. 현재 클래스별 밸런스 차이가 있는데 스탯 간 밸런스를 맞추기 위해 평준화가 필요할 것 같습니다!
A. 스탯 간의 밸런스 차이를 맞추는 방향을 검토하고 있으며,
WIS 같은 경우는 지금보다는 좀 더 의미 있는 효과를 제공하는 방향으로 업데이트 예정입니다.
Q. 기사단 영지가 영지 보스 토벌 외에는 이용이 잘 안되고 있습니다. 기사단 영지 활성화를 위한 컨텐츠가 필요합니다.
추후에 기사단을 위한 컨텐츠가 더 추가될 예정이 있을까요?
A. 기사단 영지 활성화를 위해 기사단 영지와 연계된 컨텐츠나 기사단 영지 자체의 메리트 강화 등 다방면으로 검토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Q. 공성전 성 세금 관련해서 좀 더 추가 설명을 해주셨으면 합니다.
만일 공성전 진행시 서버 별로 인원이 다르고 활동하는 인원들을 유추할 수 없는데 현재 서버 렉이 많이 걱정이 됩니다.
서버 렉은 어떻게 잡으실 것인지 궁금합니다
A. 서버내 렉 발생과 관련해서는 여러 가지 개선안이 적용되었으며, 다방면으로 개선 진행 중에 있습니다.
공성전 전까지 차근차근 준비하여 안정화 할 수 있도록 조치하도록 하겠습니다!
Q. 랜덤 텔레포트나 특정 구역까지 찾아가는데 시간이 소요되어 던전 내에서도 텔레포트 및 즐겨찾기 기능을 추가해 주실 수 있을까요?
A. 현재 일반 던전에서는 지도 > 몬스터 리스트 에서 처치할 몬스터 선택시 바로 가기 기능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좋은 의견 감사드리며, 추후 개선 확정되는 대로 공지를 통해 안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Q. 이번 벚꽃 이벤트 던전에서는 행운 몬스터를 타겟하여 플레이하느라 피로도가 높았습니다.
앞으로 나오는 이벤트 던전에서는 이를 어떤 식으로 개선해 주실 건지 궁금합니다. 추후 이벤트 던전에서는
특정 몬스터에서 행운 상자를 드랍하는 것이 아닌, 모든 몬스터에서 확률적으로 행운상자 드랍되는 방향으로 검토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A. 기획 의도와 다르게 많은 수호자님들이 이벤트를 원활히 즐기지 못하셨다는 내용으로 많은 의견을 확인했습니다.
추후에는 비슷한 포맷의 이벤트 진행시 수동 플레이와 자동 플레이에 대한 보상 차이가 나지 않도록
모든 몬스터가 동일한 보상을 드랍하는 방향으로 개선 하겠습니다.
Q. 에픽 이상의 스킬북 제작 시 마법 페이지 수급이 너무 힘들어요. 마법 페이지 수급처를 좀 많이 풀어주실 예정이 있을까요?
A. 수호자님들이 활동하는 컨텐츠 (그림자 전당, 영지 보스 등)에서 드랍률이나 보상량 증가 등 다방면으로 검토 예정입니다.
Q. 서버 통합/이전 시 기사단 건물 레벨에 따른 추가 인원과 기본 수용 인원 확장을 늘려줬으면 좋겠습니다.
인원을 늘리기 위해 건물 레벨을 올리면 몇 명씩 밖에 인원 추가가 되지 않아 불편합니다!
A. 수호자님들의 불편 사항을 개선할 수 있는 방향으로 내부 검토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Q. 오토 프로그램 사용자에 대한 인게임 신고 기능 추가가 가능한가요?
혹은 단속이 가능한지 진행 상황을 알려주세요! 작업장도 인게임에서 유저들이 바로 신고가 가능한 UI가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A. 현재 게임 내 로그를 기반으로 오토 프로그램 이용자를 수시로 영구 제한을 매주 정기적으로 진행 하고 있습니다.
상대적으로 저레벨 사냥터에 오토 프로그램 캐릭터들이 많이 보이는 것은 고레벨이 되기 전에 접속이 차단되기 때문입니다.
다만 하루 이틀 단기간 활동으로 작업장에 대한 판단은 어려운 부분이 있고 명확한 증거를 수집하다 보니
일정 기간 오토프로그램 사용자가 보일 수도 있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_ _)
내부에서 정기적으로 단속 하는 부분 이외에도 수호자분들께서 직접 신고할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하도록 하겠습니다.
Q. 아직까지 장비 옵션에 대한 메리트가 크지 않은데 장비에 세트 아이템 장착 시 추가되는 옵션이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혹시 추후 개선 추가될 가능성이 있을까요?
A. 장비별 옵션 매리트를 높이기 위해 등급 및 티어 간 밸런스 조정, 사용 목적에 따른 아이템 수집 목적성 제공 등 여러 가지 방면에서 옵션을 개선할 예정입니다.
또한 세트 옵션의 경우 고등급으로 갈수록 아이템 교체 주기가 과도하게 길어지도록 만드는 부작용도 있기 때문에 세트 옵션의 추가는 현재 고려하지는 않고 있습니다.
Q. 시련의 전당에서 전투 중 캐릭터 선택 창으로 나가는 악용 유저들이 많은데,
캐릭터 선택 창으로 나갈 시 재접속 하면 시련의 전당 로비로 이동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A. 시련의 전당에서 모든 재접속 처리를 로비로 보낼 경우 개인별 네트워크 상황이나
일부 발생될 수 있는 순단 현상 등에서도 불편이 발생될 수 있어 전투 중 재접속 시에는 로비 이동이 불가능하도록 업데이트 예정입니다.
Q. 신규 유저의 유입과 지원을 위해 신규 유저 대상 기간제 무기/방어구의 기한을 없애주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신규 유저에 대한 이벤트나 가이드가 필요한데 추가해 주실 예정이 있으신지 궁금합니다
신규 유저들이 가능한 컨텐츠 추가 계획이나 신규 서버 오픈에 대한 예정은 없나요?
A. 신규 유저를 대상으로 하는 이벤트에 대해서는 현재 신규 유저 출석과 미션 이벤트를 진행중이며
추가 이벤트 및 기존 이벤트 개선등도 고민 중에 있습니다.
신규 서버에 대해서는 아직 논의된 바가 없으나 결정된 사항이 있을 경우 최대한 빠르게 안내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Q. 각 레벨별 추가 버프나 메리트 좀 더 차이가 있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 혹시 추후 각 레벨별 구간 추가 혜택이 개선될 예정이 있을까요?
A. 레벨 업마다 레벨 증가에 따른 스텟이 부여되며 또한 승급에 따른 부가 혜택이 주어지고 있습니다.
추가적인 매리트를 둔다면 승급에서 레벨을 좀 더 세분화하여 접근성을 올리도록 개선 예정입니다.
장기적으로는 레벨 업 속도가 더 느려지고 레벨 업 주기가 더 길어지는 단계가 오면 경험치 구간 별로 혜택을 제공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습니다.
Q. 제노니아와 타 업체 콜라보를 진행할 예정은 없으신가요?
A. 바로 세부 내용에 대해 말씀 드리기는 어렵지만 곧 좋은 소식을 전해 드릴 수 있을것 같습니다~
확정되는 내용이 있을시 별도 안내 드릴 예정이니 많은 기대 부탁드립니다!
Q. 게임 실행 시 로딩 애니메이션을 바꿔줬으면 좋겠습니다. 초창기부터 같은 애니메이션만 나와 지루한 느낌이 많이 듭니다.
새로운 느낌의 로비 화면이 있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
A. 해당 내용은 업데이트 예정입니다.
Q. 현재 무기 강화 이펙트 9강, 10강이 비슷해 아쉽습니다. 9강과 10강이 다르게 개선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11,12,13 등 고강화 이펙트가 따로 있는지 궁금합니다!
A. 해당 내용은 개선할 수 있는 방향으로 내부 검토 중에 있습니다. 추후 개선 확정되는 대로 공지를 통해 안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Q. 추후 시즌성이나 이벤트성으로 코스튬처럼 무기도 스킨 외형을 출시하실 예정이 있으실지 궁금합니다
A. 코스튬 외형 변경이 4월 24일 업데이트 예정입니다. 이후 시즌성의 스킨 외형등 업데이트 진행시 공지를 통해 안내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Q. 클래스 체인지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고 싶어요!
클래스 체인지 시 스킬, 코스튬, 아이템, 전부 다 클래스 체인지 가능한가요?
A. 클래스 체인지 시 스킬/코스튬/아이템 모두 동일 위상으로 체인지가 가능합니다. 상세 내용은 추후 업데이트 노트와 가이드를 통해 안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Q. 일일 퀘스트 자동 진행처럼 선택한 던전(일반, 특수)을 자동으로 이동하는 기능 (던전 스케줄러)를 추가할 계획은 없을까요?
특수 던전, 일반 던전을 현재처럼 다양하게 해두는 것보다는 최소한의 개수로 통합하거나보상을 늘리는 형태 등 대대적인 던전 개편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A. 좋은 의견 감사드리며, 해당 내용은 개선할 수 있는 방향으로 내부 검토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Q. 이번에 시련 4층이 생기면서 스펙업도 할 수 있는 길이 생기고 새로운 컬렉션들도 생겨서 정말 좋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시련4층 보스 라칸은 너무 설계가 잘못된 게 아닌가 합니다.
새로운 기믹이나 패턴을 파훼하면서 잡는 재미의 요소가 추가되었으면 좋겠습니다.
A. 기존의 보스들과 다른 신규 공략 패턴 및 신규 몬스터 제작을 내부 검토 및 계획 중에 있습니다.
Q. 침공전 정수 관련해서 문제점을 제기합니다.
중립은 더더욱 정수를 캐기가 힘든 상황이라고 생각하며, 침공전 기간제 컬렉션을 구매하는 기본적인것조차 게임을 열심히 해도 다 구매하여 활용하기 어려운 상황입니다.
A. 천기병, 수송선 등을 통해 단기간 내 정수 획득 가능한 방법이 존재하지만 서버 내 환경에 따라
정수 획득 난이도가 다를 수도 있어 해당 내용에 관하여 방안을 검토해 보겠습니다.
Q. 개화 영능의 씨앗의 효과가 너무 미미합니다. 상향해주세요
영능의 씨앗은 일주일에 단 3시간만 진행할 수 있는 최상위 던전에서만 획득 가능한 재료로 제작할 수 있는데 그 난이도에 비해 옵션이 가져다주는 효과가 너무 미미합니다.
A. 개화 시스템은 전반적으로 개선될 수 있는 요소들을 확인해 검토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Q. 상점 npc들을 하나로 통합해 주세요. 지금 매일매일 혹은 매주 한 번씩 방문해야 하는 상점들의 종류가 너무 많습니다.
이벤트 상인, 침공 상인, 수호 상인, 시련의 전당 상인 등등. 너무 많은 종류의 상인들이 각기 다른 위치에 배치되어 있습니다.
A. 맵에 따라서 거리가 먼 NPC들의 경우도 있습니다. 해당 내용에 관해 너무 거리가 먼 NPC의 위치를 조정하는 방향으로 내부 검토해 보겠습니다.
Q. 월드 보스의 개선이 필요합니다! 지금의 월드 보스는 가치가 많이 떨어진다고 생각합니다.
보상만 한번 개편이 진행되었으나 아직도 대부분의 유저는 어쩔 수 없이 숙제라고 생각하고 진행하는 컨텐츠에 가깝습니다.
A. 월드 보스 참여 횟수를 감소하는 것보다는 경쟁형 컨텐츠 성격에 맞춰 순위 보상에 좀 더 유의미한 보상을 제공하는 방향, 막타 보상에 관한 내용으로 검토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Q. 인터 서버 사냥터에서 낮은 확률로 획득이 가능한 바실의 은총은 현재 재련석을 만드는데 사용이 되지만
바실의 은총의 획득 난이도에 비해 재련석 제작 난이도가 지나치게 높게 세팅되어 있는 것 같습니다. 바실의 은총을 이용해 더 많은 아이템들을 제작할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A. 해당 내용은 신규 제작식을 추가하는 방향으로 내부 검토 중에 있습니다. 추후 추가되는 사항이 있을 경우 최대한 빠르게 안내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Q. 내가 가지고 있는 아이템들을 자유롭게 기사단 창고에 등록하고, 등록한 아이템은 기사단원들이 자유롭게 가져갈 수 있는 그런 시스템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A. 기사단 창고에 관해 창고를 통해 재경매 기능에 대해 필요 부분으로 검토 중이며, 그 외 개선될 수 있는 방향도 내부 검토 중에 있습니다.
Q. 필드 보스 시간대 맞춰서 잡기가 너무 힘듭니다 ㅠㅠ
A. 필드 보스 컨텐츠 이용 편의성을 위해 정확한 스폰 예정 시간을 표기할 수 있도록 개선 예정에 있습니다.
Q. 그림자 전장 시즌 기간 표기 희망합니다.
A. n월 n주 표기등으로 시즌을 확인 하실수 있도록 개선하겠습니다.
Q. 리스토어 수정이 필요합니다.
에픽 이하의 스턴을 맞을 시 리스토어 사용하면 이동은 가능하지만, 다른 위치로 이동 중 스턴 적용 시간이 종료되면 스턴 처음 맞았던 자리로 되돌아가는 현상이 있습니다.
A. 내부 확인 후 수정이 필요한 현상으로 확인되어 최대한 빠르게 수정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조금이나마 수호자님들의 궁금증 해결에 도움이 되길 바라며,
앞으로도 많은 응원 부탁드립니다.
제니와 제논은 5월 Q&A로 준비해 돌아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