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제노니아: 크로노브레이크의 운영을 맡고 있는 서황록입니다.
먼저 제노니아 정식 서비스 론칭 이전부터 보내주셨던 애정과 기대감,
론칭 이후 보여주신 많은 관심에 대하여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수호자님들의 성원에도 불구하고 제노니아 IP에 대한 추억과 그 추억을 MMORPG로 만들어내는 과정 속에서
기대치에 미치지 못한 부분이 많았습니다.
특히나 옛날의 제노니아가 떠오르지 않는다는 채팅을 보았을 때 가장 가슴이 아팠습니다.
론칭 이후 서비스를 진행해나가는 과정 속에서 다양한 부분에서 미흡함이 보였고
실망감을 드린 점 진심으로 사과 드리며, 앞으로의 개선 방안을 말씀 드리고자 합니다.
초반부 캐릭터 육성에 대한 재미, 전체적인 콘텐츠에 대한 즐거운 과정이 녹여 들어간 환경 조성이 저희의 역할이었으나
느리고 답답한 초반 경험과 아쉬운 성장 체감이 스토리의 경험도 온전히 즐겨드리게 하지 못한 결과를 가져왔다고 생각합니다.
침공전과 필드 보스, 월드보스의 경우 참여의 제약이 있는 콘텐츠임에도
초반 많은 수호자님들이 참여해주셨으나, 콘텐츠 마감의 아쉬움이나 보상 밸런스의 부족함 등 다양한 의견들을 들을 수 있었습니다.
또한, 27일 0시 늦은 시간 진행되었던 론칭에 보내주셨던 관심 잊을 수 없습니다.
그리고 그 관심에 최적화되지 못한 서비스 제공으로 큰 실망을 드려 송구스럽습니다.
접속 불가 현상, 무한 로딩, 모바일 버전의 과도한 발열 등에 대한
수호자님들의 불편했던 경험과 개선 요청의 쓴 소리도 빠짐없이 확인하였습니다.
많이 답답하고, 불편하고 화가 나셨을 수호자님들에게 진심으로 사과 드립니다.
제노니아만의 차별점이라고 내세웠던 인게임 GM 운영의 미흡함도 빼놓을 수 없는 것 같습니다.
게임 안에서 언제나 지원하겠다는 슬로건으로 운영이 되는 서비스임에도
론칭 이후 불안정한 서비스의 대응에 먼저 집중한다는 핑계로 수호자님들의 소통의 창구 역할을 제대로 해내지 못하였습니다.
이제 어느덧 론칭 3일차에 접어들었습니다.
저희의 부족한 운영 속에서도 제노니아를 플레이해주시고 응원해주시는 수호자님들에게 감사의 말씀 드립니다.
더 이상 실망감을 드리지 않기 위해 6월 30일 업데이트를 시작으로 수호자님들이 기대하는 모습으로 변화해나가고자 합니다.
첫째, 전반적인 플레이 경험 속도를 개선하겠습니다.
게임 초반 부족한 이동 속도와 공격 속도로 답답함을 느끼지 않도록
시작 구간부터 지급되는 코스튬과 페어리의 이동 속도와 공격 속도를 추가하였습니다.
둘째, 페어리, 코스튬 획득 난이도를 완화하겠습니다.
페어리, 코스튬 획득 난이도에 대한 수호자님의 의견을 모두 읽었습니다.
성장을 위한 필수 콘텐츠인 만큼 획득 난이도가 수호자님들의 성장에 방해 요소처럼 느껴지지 않도록 개선을 진행하고자 합니다.
획득 난이도의 개선을 위해 150회, 400회 소환 횟수 달성 시 확정 등급의 페어리, 코스튬을 획득할 수 있는 업적이 추가 됩니다. 추가되는 업적의 경우 다이아, 소환권, 골드에 무관하게 횟수로만 달성이 되며 업적 추가 이전의 소환 횟수의 경우 소급 적용 예정입니다.
- 150회 소환 횟수 달성 시 레어 등급의 페어리, 코스튬 획득
- 400회 소환 횟수 달성 시 에픽 등급의 페어리, 코스튬 획득
* 이 부분은 최대한 빠르게 준비하여 다음주 정기점검에 업데이트 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페어리 성장 재료 수급 시 상점에서 제한적인 획득이 아닌 게임 안에서도 수급이 될 수 있도록 개선하겠습니다.
획득 경로는 점차적으로 확대하여 난이도 개선을 진행해나갈 것을 약속드립니다.
셋째, 게임 이용에 편의성을 개선하겠습니다.
플레이 경험을 제공해드리는 입장에서 기본적으로 준비가 되어있어야 할 부분임에도 저희가 놓쳤던 부분들을 개선해나가겠습니다.
자동 회복 물약 무게로 인해 빈번한 구매의 번거로움을 줄여드리고자 현재 개당 1.35에서 개당 0.4로 무게가 축소 될 예정입니다. 또한, 많은 의견 주셨던 파랑 물약의 MP 회복량 수치도 개선이 진행 될 예정입니다.
넷째, 침공전의 보상 개선과 월드 보스, 파티던전의 이벤트를 진행합니다.
프리시즌으로 진행하면서 보수적으로 설정된 침공전 보상에 대한 수호자님들의 의견을 확인하여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보상이 상향 될 예정입니다.
침공전은 이후에도 지속적으로 개선 될 예정이오니 앞으로도 많은 관심과 의견 부탁드립니다.
월드 보스와 파티 던전은 이벤트 형태로 더욱 많은 분들이 즐길 수 있도록 2주간 추가 보상을 제공해드릴 예정입니다.
이벤트 관련 자세한 내용은 별도 안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다섯째, 인게임 GM 시스템에 대한 운영을 확대하겠습니다.
현재 구현된 기능 상 부득이하게 인게임 채팅 또는 필드에서만 수호자님들과 소통할 수 있었습니다.
7월 중 인게임 GM 시스템 기능 추가를 통해 채팅 창을 넘어 게임 안에서 동행하는 운영을 꼭 보여드리겠습니다.
인게임 GM과 제노니아 안에서 함께하는 이벤트에 많은 기대 부탁드립니다.
마지막으로 서비스 안정성을 강화하겠습니다.
게임 이용에 있어 쾌적한 환경이 될 수 있도록 지속적인 모니터링 및 서버 환경에 전체적인 재점검을 진행하겠습니다.
위에서 설명드린 페어리 성장 난이도 완화, 게임 편의성 개선, 침공전 및 보스 보상 강화는 보다 빠르게 제공해드리기 위해 6월 30일 업데이트 점검 종료와 동시에 반영 될 예정이며, 신규 월드 에크네 오픈도 함께 준비하고 있으니 많은 기대 부탁드립니다.
추가로 아이템 분해 개선, 몬스터 HP 노출 방식 개선, 침공전 추가 개선 등을 빠른 시일 안에 제공해드릴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으니 이점 너른 양해 부탁드립니다.
긴 글 읽어주신 수호자님들에게 감사한 마음을 담아 업데이트 점검 종료 시점에 맞춰 500만 골드를 우편함으로 지급해드릴 예정입니다.
저희가 준비한 작은 선물, 업데이트 일정에 맞춰 접속하시어 꼭 수령하여 더욱 즐거운 게임 플레이가 되시길 바랍니다.
론칭 이후 뼈아프게 체감했던 부족한 부분을 만회해드리고
제노니아 서비스에 갖고 계셨을 기대감에 부응하고자 밤낮으로 열심히 개발을 준비하고 운영을 고민하고 있습니다.
조금만 기다려주시고 애정 어린 관심으로 지켜봐주시면 실망 시켜드리지 않는 서비스를 보여드리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