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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노니아 공식 포럼

제노니아팀의 스물두 번째 편지

  • GM제노니아 개발팀
  • 2025-01-22 20:00
  • 1,698

 

 

 

안녕하세요.  제노니아 개발팀입니다.


오늘은 2025년 1월 23일 진행되는 업데이트 항목 중
<클래스 밸런스 조정>에 대한 진행 배경을 설명드리고자 합니다.
 

밸런스 조정은 클래스 간 평가가 엇갈리는 민감한 패치인 만큼 세부적인 방향성을 
수호자님들께 좀 더 구체적으로 말씀드리기 위하여 이번 편지를 준비하였습니다.



1월 클래스 밸런스 조정 배경

이번 밸런스 패치의 첫 번째 목적 <광역 사냥 이슈 & 직업별 성장 속도 차이 완화>입니다.



현재 제노니아에서 성장 속도에 큰 영향을 주는 것은 <광역 스킬> 보유 여부와  보유 숫자입니다.



이로 인해 몰이사냥에 유리한 최상위 사냥터의 특성상 광역 스킬이 많은 직업과
 
그렇지 않은 직업 간의 효율 차이가 발생하였고, 효율적 측면에서 광역 스킬 보유량이 많은 오브 클래스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아졌습니다. 
이번 클래스 케어를 통해서는 광역 스킬의 보유량에 따른 성장 속도의 편차가 존재할 수밖에 없던 부분을 개선하여 직업별 사냥 속도의 편차를 완화하고자 합니다.

 

두 번째로는 PVP 밸런스 측면에서 <샷건의 순간 DPS><오브의 광역 CC> 의 일부 조정의 필요성입니다.


샷건 클래스는 현재의 단조로운 플레이 패턴을 개선하여 좀 더 플레이의 재미를 주고자 신규 스킬 추가 시 생존기 등 유틸리티 강화를 고려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현재의 PVP 대미지를 유지한 상태로는 다른 능력을 부여하기에 밸런스적인 부담이 있었습니다.

이러한 부분을 해소시키고자 스킬 대미지를 소폭 감소시키고 대신 <평타와 권총 스킬들의 사거리 소폭 증가> , <스킬 쿨타임을 감소> 시키는 방법으로 누적 DPS는 유지할 예정입니다.

이로 인해 밸런스 조정 이후에 순간 대미지는 소폭 감소되나 장시간 교전 시 총 대미지와 사냥 효율 측면에서는 업데이트 전보다 비슷하거나 상향되는 형태로 조정됩니다.




 

주요 스킬 업데이트
 

<단검>

몰이 사냥터에서 효율 격차를 줄이기 위해서는 단검에게도 최소한의 광역 사냥 능력이 필요합니다.
- 스킬 <포이즌 슬래시><얼터 버스트>를 함께 사용할 경우 얼터 버스트가 광역 공격으로 변경됩니다.


<블러드 써스트>는 연계 스킬이 쿨타임일 때, 즉 수동 컨트롤을 하지 않을 때에는 효율을 내기 어려웠습니다. 효율적인 연계 효율을 위해 아래 내용이 변경됩니다. 
- <블러드 써스트> 사용 시 즉시 <하트 브레이커>, <소울 브레이커>의  쿨타임이 초기화됩니다.
- 살기 폭발 효과<마나가 소모되지 않도록 변경>됩니다.

 



<지팡이>

<홀리 익스플로전>은 대미지는 강하지만, 스킬 가용 범위와 타이밍을 맞추기 어려워 사용에 불편함이 있었습니다.
 - 이를 개선하고자 <홀리 익스플로전> 범위와 판정 타이밍이 변경되며 5회 타격 다단 히트 스킬로 변경됩니다.


유니크 등급 공격 스킬 <보이드 앱소버> 를 배운 힐러의 사냥 능력을 더 높이고자 합니다.
- 토멘티드 소울II 디버프와 중복되는 경향이 있는 보이드 앱소버의 디버프 효과가 삭제되며
  보이드 앱소버가 쿨타임 24초의 5히트 광역 다단 히트 스킬로 변경됩니다.


<갓 블레스> 스킬의 에픽 디버프 해제 효과가 점차 고등급화 되어가는 스킬 환경에 맞추어 아래와 같이 개선됩니다.
 - 갓 블레스 스킬 최초 발동 시 유니크 등급 이하의 해로운 효과를 해제합니다.


 


<샷건>

비슷한 전투력 간의 PVP에서 샷건의 순간 폭딜은 다른 클래스가 대비하기 어려울 정도로 빠르게 체력을 감소시켰습니다.
- 주요 스킬의 순간 DPS와 스킬 쿨타임이 소폭 감소되며, 평타, 권총, 장총 스킬 사거리가 소폭 증가됩니다.




<오브>

<템퍼럴 프리즌> 은 오브의 상징 스킬이지만 시간 감옥이 처음부터 끝까지 동일한 수치로 최대 11초까지 지속될 수 있어  과도하게 발동 유지 시간이 긴 부분이 있었습니다.
 - 패치 이후에는 <템퍼럴 프리즌> 총 10타 판정 중 6타 부터는 시간 감옥 디버프 효과의 수치가 반감됩니다.


활 클래스가 고유 스킬로 디바인 프로텍트만 삭제하는 것과 비교하면 디스펠이 <모든 이로운 효과를 삭제>하는 것은 형평성 문제가 있다고 판단 하여 패치 이후에는 
- 디스펠의 이로운 효과 제거 목록에서 디바인 프로텍트가 삭제됩니다.

 



<활>

페일노트는 100% 적중이라는 메리트가 있지만 상태이상 측면에서는 레전드 스킬인 점을 감안했을 때 아쉬운 점이 있었습니다. 
- 레전드 코스튬 스킬 <페일노트> 사용 시 속박 6초 효과가 추가됩니다.




그 밖에 구체적인 스킬의 변경 사항은 업데이트 공지를 통해 보다 상세하게 안내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밸런스의 경우 모든 클래스에 민감한 사안으로 가급적 기존 스킬을 변경하는 것은 지양하고 신규 스킬을 통해 밸런스를 맞추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다만 일부 특정 능력치들만이 과도하게 좋은 점은 분명하게 개선되어 다른 클래스 입장에서도 납득 가능한 수준이어야 한다고 판단해 이번 밸런스 조정을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이번 밸런스 조정이 모든 수호자님들께 100% 만족을 드릴 수는 없겠지만 이후에도 지속적으로 게임 내에서 수호자님들이 체감하시는 밸런스에 대한 의견,
그리고 게임에 대한 개선 의견 등을 자유롭게 주시면 업데이트에 반영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는 제노니아 팀이 되겠습니다.




다가오는 설 연휴도  즐거운 시간이 되시길 바라며,  2월 초에 다시 정기 편지로 인사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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