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제노니아: 크로노브레이크의 개발을 맡고 있는 총괄PD 박기성입니다.
우선 서버 안정화 작업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여러 가지 긴급 조치를 취했음에도 지속적으로 이용에 불편을 드렸던 점 다시 한번 사과드립니다.
현재 서버 불안정의 핵심 원인이 파악되어 이에 대응한 패치를 7/19(수)~7/24(월) 간 적용 중에 있습니다.
서버 안정화는 그 무엇보다 중요한 이슈로 향후 저희 스튜디오뿐만 아니라 컴투스의 전사적 역량을 집중하여 해결하겠습니다.
통상적으로는 주 단위 데이터 패치, 월 단위 메이저 빌드 업데이트가 보편적이지만, 신속한 이슈 대응을 위해 7/26(수), 8/9(수) 2주 간격으로 메이저 빌드 업데이트를 진행하겠습니다.
[메이저 빌드 업데이트 내용]
1. 7/26(수) 빌드 업데이트 주요 내용
- 신규 파티던전 “캐티안의 계곡”이 업데이트됩니다.
- 페어리 컬렉션에 MP 회복 추가
- 다수의 유저 편의 사항 개선 및 버그 수정
- 최적화 추가 적용
좀 더 상세한 내용은 업데이트 공지를 통해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2. 8/9(수) 빌드 업데이트 주요 내용
- 시련의 전당(월드 콘텐츠) : 4개의 서버가 함께 플레이하는 던전입니다.
층마다 보스가 등장하고, 신규 봉인 시스템 성장 재료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 봉인 시스템 : 시련의 전당에서 획득한 보상으로 캐릭터를 성장시킬 수 있는 성장 시스템입니다.
- 오프라인 플레이 : PC나 모바일 기기의 접속을 종료한 후에도 자동 사냥이 8시간 동안 유지됩니다.
[향후 업데이트 방향]
그간의 데이터 패치는 긴급한 이슈 해결에 초점을 맞춰왔다면 7/26(수) 이후에는
좀 더 잦은 주기의 빌드 업데이트를 통해 쾌적한 플레이 환경을 조성하고,
제노니아의 준비된 콘텐츠를 현재 서비스 상황에 맞춰 순차적으로 선보이겠습니다.
1. 사냥을 통한 성장 환경 개선
필드 사냥 난이도가 저희의 의도보다 지나치게 높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그간 난이도 하향을 위한 몇 가지 조치를 취했습니다만, 아직도 이상적인 성장 환경은 아니라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좀 더 쾌적한 사냥 환경을 조성하고, 메인 퀘스트에만 편중된 현상을 해소하여 다양한 콘텐츠가 균형을 이루도록 조정하겠습니다.
필드의 레어 등급 이상 아이템의 드랍율을 상향하고 필드 경험치를 상향하여 필드 사냥의 효용성을 높이겠습니다.
2. 아이템 등 보상 밸런스 개선
필드 보스에 집중된 아이템 보상으로 인해 대다수 서버에서 선행 주자와 후발 주자 간 적절한 경쟁 구도가 형성되지 않고 있습니다.
다양한 아이템 획득 루트와 성장 방식을 제공해서 서버 내 경쟁이 좀 더 활성화 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3. 클래스 밸런스 조정
현재 클래스 별로 뚜렷한 특색 및 장단점이 확인되고 있습니다. 의도한 수준의 효용성을 보여주지 못하는 스킬을 조정하고,
특정 클래스가 특정 상황에서 지나치게 불리한 상황은 수치적인 부분부터 스킬 효과의 변경까지 순차적으로 개선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4. 지속적인 버그 및 편의성 개선
7/26(수)에는 거래소 복수 아이템 일괄 구매, 아이템 일괄 사용 편의 개선, 간헐적으로 자동 설정된 스킬이 사용되지 않는 문제 수정,
간헐적으로 화면 회전이 잠기는 문제 수정, 패치 다운로드 문제 해결, 크래시 이슈 개선 등 다양한 개선 사항이 적용됩니다.
역시 8/9(수) 업데이트에서도 다양한 개선사항을 적용하겠습니다.
5. 월드 콘텐츠 업데이트
서비스 초기 여러 가지 이슈로 인해 현재 제노니아의 서버별 인원 구성과 플레이 양상은 저희의 의도와는 다르게 전개되고 있습니다.
MMORPG의 핵심적인 재미인 플레이어들 간의 다양한 경쟁과 협력을 되살리기 위해 업데이트 콘텐츠의 방향성 및 도입 시점을 조정했습니다.
침공전에서 보듯이 원래부터 저희는 서버 내 경쟁 구도 못지않게 월드(서버 간) 콘텐츠를 핵심 주력 콘텐츠로 생각하고 있었습니다.
현재 저희 게임의 서버별 인원 상황을 고려할 때 예정된 시기보다 빠르게 월드 콘텐츠를 업데이트해야 한다고 판단했으며,
본격적인 월드 콘텐츠인 시련의 전당을 8/9(수) 업데이트에서 선보이겠습니다.
침공전 또한 프리시즌을 종료하고 정규 콘텐츠 위상에 걸맞은 보상을 제공하여 제노니아만의 특색 있는 콘텐츠로 자리 잡도록 하겠습니다.
향후 침공전 서버 매칭은 원래 계획대로 주 단위로 로테이션할 예정입니다.
현재 개발 진행 중인 공성전은 원래 서버 내 공성전으로 준비됐으나 이 또한 월드 공성전으로의 변경을 검토 중에 있습니다.
이러한 월드 콘텐츠 구성에 있어서 제노니아는 이미 침공전을 통해 좀 더 유연하고 확장성 있는 월드 콘텐츠 구현 기반을 갖추고 있습니다.
이에 맞춰 신선한 인터 서버(월드) 콘텐츠를 순차적으로 선보이겠습니다.
7/26(수), 8/9(수) 메이저 업데이트를 기점으로 서비스 초반의 주요 이슈를 마무리하고,
제노니아가 가고자 했던 길을 향해 다시 달려보고자 합니다.
지금까지 보내주셨던 관심과 응원 감사 드리며,
죄송한 마음으로 7월 24일 종족 정수 선택상자(귀속) 30개, 7월 25일 희귀한 보스 정수 선택 상자(귀속) 1개를 접속 보상으로 지급해드리고자 합니다.
저희가 가는 길에 많은 수호자님들의 지속적인 성원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