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제노니아: 크로노브레이크의 개발을 담당하는 박기성입니다.
두 번째 정기점검을 준비하면서, 수호자님들의 다양한 의견을 살펴보았습니다.
많은 채찍과 격려에 감사함과 죄송한 마음입니다.
특히나 테스트를 제대로 진행하고 론칭한 것이 맞는지에 대한 게시글에서 한참을 머물러있었던 것 같습니다. 저의 부족함으로 많은 수호자님에게 서비스 이용에 불편함을 드린 점 다시 한번 사과 드립니다.
현재까지의 상황과 앞으로의 개발 방향에 대하여 조금이나마 설명 드리겠습니다.
[주요 개선 사항]
먼저 일요일 오전 발생한 제작 재료 환원 시스템과 관련된 내용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지난주 목요일 수호자님의 CS 문의를 통한 1차 제보가 있었으며 이후 한 크리에이터분의 관련 영상 제보가 있으셨습니다. 제보해주신 수호자님들에게 다시 한번 감사 드립니다.
빠른 조치가 진행되지 않는다면 수호자님들에게 더욱 큰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판단으로 거래소와 제작의 일시적 중단을 결정하였으며, 해결까지 게임 플레이에 불편을 드려 죄송합니다.
유사한 상황 자체가 발생하지 않는 것이 우선이지만, 앞으로도 수호자님들의 공정한 플레이에 문제가 될 상황에 대해서는 적극적이고 빠르게 대처해나가겠습니다.
이어서 잦은 서버 장애로 발생 중인 필드 보스 초기화 반복 상황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서버 안정성 확보가 부족하여 잦은 서버 장애가 발생하였고, 이에 따라 서버 간 필드 보스 공략에 차이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번 점검을 통해 더욱 쾌적한 플레이 환경 제공을 최우선 목표로 하고 있기에
원천적으로 공정한 필드 보스 공략 기회가 제공될 수 있도록 서버 장애 이후 등장 간격이 초기화되지 않게 적용하고자 합니다.
마지막으로 서버 안정화에 대해서 설명 드리겠습니다. 설명에 앞서 잦은 서버 불안정 현상에 대해 다시 한번 사과 드립니다.
오픈 이후 서버 안정화를 위해 지속적으로 개선 작업을 진행하였습니다. 채팅 시스템의 분리와 불법 프로그램 사용에 대한 방어 등 다양한 노력을 진행하였음에도 추가적인 문제들을 확인하였습니다.
서버 환경에 악영향을 주는 컨텐츠의 메모리 사용 처리를 개선, 부하를 유발하는 패킷에 대한 처리 보강이 이번 주 정기점검을 통해 진행 될 예정입니다. 앞으로도 안정적인 서버 환경 제공을 최우선 순위에 두고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으로는 컨텐츠에 대한 수호자님들의 의견을 귀담아 듣고, 준비중인 내용에 대해 설명드리고자 합니다.
[주요 업데이트 사항]
가장 많은 의견을 주시는 사냥(메인 퀘스트) 난이도에 대하여 먼저 말씀드리겠습니다.
미드가르드 후반 지역부터 마주하는 높은 난이도가 성장의 동기부여가 되지 못하고, 막연한 좌절을 안겨드린 것 같아 죄송합니다.
더 큰 재미를 경험하고, 도전하고 싶은 과정이 될 수 있도록 캐릭터 능력치의 전반적 상향을 개발 중요 방향으로 설정하였습니다.
이번 주에는 명중 스탯의 1차 추가 지급을 진행하고, 마을 의뢰 퀘스트를 통한 상위 장비 획득 확률의 상향과 퀘스트 보스의 난이도 하향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이 부분에 그치지 않고 7월 한달 동안 미드가르드 후반부와 되돌린 미드가르드 지역까지 더 많은 수호자님들이 빠르게 성장하실 수 있는 방안을 추가하겠습니다.
두 번째로 골드 부족 의견에 대해서는 작은 변경에도 큰 영향을 줄 수 있어 신중하게 개선안을 만들고 있습니다. 기다리시는 기간만이라도 좀 더 골드를 충분하게 획득하실 수 있도록 특수던전 ‘마족의 보급로’와 ‘아르카스의 시험장’에서 획득하는 골드를 기존의 3배만큼 얻으실 수 있도록 일시적으로 상향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침공전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침공전 참여 동기가 부족하다는 의견에 맞추어 1차 개선을 진행하였으나, 제노니아의 핵심 컨텐츠로서 지속적인 개선과 추가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이번 주에는 침공전 진행 시간 중 침공전 전용 필드 보스가 업데이트 될 예정입니다.
이 외에 서버간 경쟁을 촉발할 수 있는 방향성을 가지고, 침공전과는 또 다른 컨셉의 월드 컨텐츠 확장을 준비 중에 있습니다. 이 또한 수호자님들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하여 업데이트 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앞으로도 수호자님들의 의견을 경청하여, 수호자님들이 기대하는 제노니아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죄송함과 감사함의 마음을 담아
500만 골드와 강화주문서 상자 50개를 이번 정기점검에서 함께 지급해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