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시간과 시대를 지나, 단 하나로 완성된 위대한 이야기
안녕하세요. GM루나입니다.
지난 라이브Z 방송의 실시간 댓글 및 제노니아에게 말해봐 이벤트에 의견을 적극적으로 보내주신 모든 수호자님들께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
제노니아에 얼마나 많은 애정과 열정을 갖고 플레이에 참여해주고 계시는지 제노니아팀 역시 다시 한번 체감할 수 있었습니다.
오늘은 보내주셨던 의견 및 건의 사항을 바탕으로 답변을 드리고자 합니다.
많은 수호자님들이 보내주신 의견 및 궁금하신 점에 대해 꼼꼼히 확인하였고, 그 중 유사한 내용의 의견도 많았습니다.
유사한 내용의 경우 앞으로 제노니아가 나아가야 할 방향이라고 생각되어, 내부적으로도 빠른 시일 내에 적용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자 합니다.
부족하게나마 수호자님들의 궁금증 해결에 도움이 되길 바라며, 앞으로도 많은 응원 부탁드립니다.
그럼, 지금부터 라이브Z, 그 후의 이야기를 시작하겠습니다.
※ 중복 질문 또는 유사한 내용의 질문 및 건의사항의 경우 재가공된 점 참고 부탁드립니다.
Q. 아이템 드랍에 대해 수호자님들의 많은 의견이 있었습니다. 난이도 높은 사냥터에서 아이템 드랍율 상향, 유저들의 자동 사냥 참여가 높은 사냥터에서의 아이템 획득 개선 등에 대해 의견을 주셨는데요, 관련해서 의견이 궁금합니다.
A. 비정상적 이용(작업장) 캐릭터까지 혜택을 보면 거래소 내 아이템 가치 하락으로 이어지기에, 실제 유저분들이 혜택을 볼 수 있도록 데이터 확인/분석을 통해 상향할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난이도가 높은 후반 필드의 경우 완제를 포함한 모든 드랍 보상을 상향하겠습니다.
Q. 침공의 정수에 대해서 획득 난이도의 어려움, 침공전 진행 타임 변경으로 인해 실제 정수 드랍량은 하향, 상인에게 구매 시 요구되는 정수량은 상향된 부분 등에 대해 많은 수호자님들이 의견을 주셨습니다. 드랍량 상향 혹은 수호 정수 획득처 확대 등과 관련해서 개선 계획이 있을 지 궁금합니다.
A. 필드 보스 등 특수 기믹을 통해 수급하는 경우를 제외하고, '일반 사냥 기준'으로 정수 수급이 쉽지 않은 상황이기에, 사냥을 통한 정수 수급량 상향을 준비 중입니다. 수호 정수 수급량이 부족한 부분에 대해서는 일정 수량의 침공 정수를 수호의 정수로 교환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Q. 기사단 분배 시스템과 관련하여 많은 질문을 주셨는데요. 먼저, 획득한 아이템을 종류별로 구분하여 볼 수 있었으면 좋겠다는 의견이 많았습니다. 예를 들어, 장비는 장비끼리, 레시피는 레시피끼리요.
그리고, 분배 대상 아이템의 컬렉션 유무 확인 후, 다시 분배 화면으로 돌아올 경우 분배 아이템 목록 순서가 초기화되는 등의 불편함을 의견주셨습니다. 분배 화면에서 다른 화면으로 넘어갔다가 돌아왔을 때, 이전에 보던 화면과 동일하게 유지되었으면 좋겠다는 의견인데요. 관련해서 개선 계획이 있으실까요?
A. 분배 창에서 장비 / 스킬북 / 레시피 등 보상 카테고리를 구분할 수 있도록 개선하고, 본인이 참여한 분배 목록만 별도로 확인할 수 있도록 개선할 예정입니다. 더불어, 컬렉션 창으로 전환 시 기존 정렬 상태를 유지하도록 개선하겠습니다.
Q. 보스 처치 후 획득하는 분배 아이템 중 각종 강화 주문서 등은 분배 아이템에 등록되지 않는다는 의견이 있었는데요, 관련해서 의견 부탁드립니다.
A. 버그로 확인 중에 있으며, 빠른 시일 내에 수정 안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Q. 유료 악세사리가 복구권 사용 대상에 포함되지 않은 부분에 대해 바라는 점으로 많은 의견을 주셨습니다. 관련해서 개선 계획이 있을까요?
A. 라이브Z에서 안내드렸던 것 처럼, 200일에 진행 될 복구 이벤트에서는 유료 장신구도 포함될 예정입니다.
Q. 처음 진행되었던 라이브Z 소통에 대해 많은 수호자님들의 긍정적인 반응이 있었습니다. 이후에도 관련 계획이 있을 지 궁금합니다.
A. 첫 라이브Z 방송을 준비 하면서 수호자님 기대에 부응할 수 있을지 걱정을 많이 했는데요, 많은 수호자님께서 관심을 가져주신 덕분에 잘 진행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이 자리를 빌려 참여해주신 모든 수호자님께 감사드립니다.
아직 계획 단계이긴 하나, 이번과 같은 소통 형태의 방송 컨텐츠를 추가로 진행하고자 합니다. 되도록 빠른 시일 내에 만나뵐 수 있도록 준비할 예정이오니, 많은 기대와 응원 부탁드립니다.
Q. 자동 사냥 플레이 시 캐릭터 미이동 현상, 간헐적으로 맵에 캐릭터가 끼는 현상, 아이템을 줍지 않는다 등에 대해 버그 제보를 많이 주셨습니다.
웹 커뮤니티 버그제보 게시판에서도 잦은 제보가 들어왔던 내용인데요, 관련해서 의견 부탁드립니다.
A. 지형 내에서 불필요하게 충돌을 체크하여 불편을 야기하는 작은 오브젝트들을 제거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아이템을 줍지 않는 문제 등은 자동사냥 관련 로직을 개선하여 수정 중에 있으며, 회피 이동 알고리즘을 개선하여 캐릭터 이동과 관련된 부분들을 개선하도록 하겠습니다.
Q. 신비가루의 사용처가 추가 된 이후로 신비가루 수급 난이도가 개선되었으면 좋겠다고 의견을 주셨던 수호자님들이 많았습니다.
A. 신비가루에 대해 주시는 의견 모두 살펴보았습니다.
내부적으로 검토 진행 후 고강화 아이템들을 분해하거나 강화 실패 했을 때, 신비가루 획득 수량을 상향하고 레어 이상 아이템 분해 시 빛나는 신비가루 수급량 또한 상향할 예정입니다.
Q. 시즌 패스로 획득할 수 있는 아이템이 캐릭터 성장에 필요한 아이템이었으면 좋겠다는 의견이 있었습니다. 시즌 패스 아이템 구성에 대해 향후 방향성이 궁금합니다.
A. 12월에 판매 예정인 패스 상품부터 일부 조정이 있을 예정입니다.
또한, 수호자님께서 의견주셨던 패스 상품 아이템 다양성에 대해서도 내부적으로 고민 중에 있습니다. 성장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아이템 또한 패스 상품에 포함될 수 있도록 검토 해보겠습니다.
Q. 유니크 코스튬 중 획득 확률이 낮은 코스튬에 대해 확정으로 획득할 수 있는 기회가 있었으면 좋겠다는 의견이 많았는데요, 이에 대해 답변 부탁드립니다.
A. 에픽 등급 확정 소환권 보상(4천 포인트)와 유사한 방식으로 소환에 따른 포인트 획득량을 소급 적용한 유니크 확정 보상(1회 한정) 을 검토 중에 있습니다.
Q. 스탯의 경우 수호자님들이 이번 Q&A 취합 시 많은 궁금증으로 문의주셨던 부분입니다. 게임 또는 제노니아 공식 웹 커뮤니티를 통해 스탯과 관련된 정보를 제공할 계획이 있으실까요?
A. 스탯에 대한 상세한 정보가 담긴 도움말을 게임 및 제노니아 공식 커뮤니티에서 확인할 수 있도록 준비하고자 합니다.
정리가 되는대로 기능을 추가할 예정이오니 조금만 기다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Q. 듀랄 아이템에 관한 질문도 많이 있었는데요. 참 처럼 계승 시스템인지 혹은 활용처를 따로 염두에 두고 계신게 있을까요?
A. 듀랄 사용 기간의 경우 사전에 안내드린 내용처럼 종료기간이 정해져있어 조정은 어려우나, 듀랄 사용 기간 종료 후 듀랄 성장 수준에 따른 보상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보완할 예정입니다.
Q. 오프라인 모드로 사냥 시 기존 플레이보다 효율이 떨어진다는 의견이 있었습니다. 관련해서 내부적으로 개선방안이 있으실 지 궁금합니다.
A. 오프라인 모드로 플레이 시 부분적으로 일반 사냥과 차이가 나는 부분들은 내부적으로도 인지하고 있습니다. 다방면으로 검토를 진행 중이오니 지속적으로 보완하여 개선해나가도록 하겠습니다.
Q. 파티 던전 개선에 대해서 많은 수호자님들이 의견을 주셨습니다. 협력 컨텐츠를 즐겁게 참여하고 싶지만
파티원을 구하기가 어렵다, 파티 던전에서 드랍되는 아이템들이 개선되었으면 좋겠다 등의 의견이 있었는데요, 이부분에 대해 의견부탁드립니다.
A. 파티 던전과 관련하여 수호자님께서 불편 겪으시는 부분에 대해 저희도 인지하고 있기에, 차후 개선해나갈 예정입니다. 협력 컨텐츠로써 작동할 수 있도록 컨텐츠 개선에 이어 월드 단위 매칭도 순차적으로 진행 예정입니다.
Q. 점심 시간대에 푸시를 통한 보상 추가에 대한 의견이 있었습니다. 이후에 추가 계획이 있을 지 궁금합니다.
A. 수호자님의 성장을 지원하는 형태의 점심 시간 대 푸시 보상 지급을 내부적으로 검토하고 있습니다.
관련 기능 준비 중에 있어, 빠른 시일내에 찾아올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Q. 제노니아에서 진행되는 이벤트가 많았으면 좋겠다는 의견이 있었습니다. 특히 제노니아를 시작하는 수호자님들을 위한 이벤트에 대한 의견이 많았는데요, 이후 계획이 있을까요?
A. 12월 업데이트를 통해 신규 및 복귀 수호자님들을 대상으로하는 이벤트가 진행될 예정입니다.
이를 통해 많은 수호자님께서 제노니아를 더 재밌게 즐기실 수 있기를 바랍니다. 자세한 내용은 별도 공지사항을 통해 안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Q. 시련의 전당 보스 출현 시간에 대해 의견이 있었습니다. 2층 보스 출현 시간에 대해 의견이 유독 많았는데요, 시간대 변경 등에 대해 계획이 있을까요?
A. 시련의 전당에서 출현하는 보스를 비롯한 일부 보스는 요일별 시간대별로 출현 시간이 나뉘어져 있습니다. 시련의 전당 2층의 경우 현재 상황을 고려하여 23시로 변경하겠습니다. 추후 상위층 개방 시 2층을 포함한 보스 등장 시간을 재분배 하도록 하겠습니다.
Q. 시련의 전당 입장권과 관련하여 층별 입장권이 거래소에도 매물이 없어 입장할 수 있는 방법이 너무 제한적이라는 의견이 많았는데요. 이와 관련하여 개선 계획이 있을까요?
A. 층별 입장권 공급량을 늘리고, 일정 수량은 골드로 구매 가능하도록 수급처도 추가하겠습니다.
Q. 몇 차례 개선 후에도 수호자님들의 골드 수급에 대해 개선을 희망하는 내용이 많았는데요, 특히 사냥터에서 드랍되는 골드 의견이 있었는데 관련해서 계획이 있으실 지 궁금합니다.
A. 어셔마이너 왕국, 안드라제국 대륙의 골드 수급량을 높이겠습니다.
Q. 과금을 전혀 하지 않는 수호자님들께서도 에픽 등급에 도전할 수 있는 기회가 있었으면 좋겠다는 의견이 있었는데요. 이와 관련하여 한말씀 부탁드립니다.
A. 소환 횟수에 따라 천장 시스템을 통해 에픽을 획득할 수 있는 시스템이 구현되어 있습니다.
다만, 좀 더 빠르게 체감할 수 있는 장치가 있을지에 대해 내부적으로 고민해보겠습니다.
Q. 유니크 등급 페어리 혹은 코스튬 획득 후 교체 비용 없이 변경할 수 있는 유니크 변경권에 대한 의견 또한 있었는데, 이에 대한 방향성이 있으신지 궁금합니다.
A. 현재 계획되어 있는 부분은 없으나, 건의해 주신 내용은 추후 이벤트로 검토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Q. 제노니아의 특색 중 하나인 GM 시스템에 대해서도 많은 의견이 있었습니다. 아무래도 GM과 더욱 소통하며 플레이를 하고 싶은 수호자님들이 많으신듯한데요, GM과 함께할 수 있는 콘텐츠들이 이후 추가될 계획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A. 빠른 시일 내 새로워진 GM 이벤트를 수호자님과 함께 진행하려 합니다.
새로운 이벤트 외에도 GM 컨텐츠를 통해 수호자님께 보다 더 가까이 다가갈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고민중에 있습니다. 많은 기대 부탁드립니다.
Q. 게임 채팅 개선에 대한 의견이 있었습니다. 불편한 내용들에 대한 제재 등 채팅 관리가 더 개선되기를 희망하는 내용이 있었는데요, 관련해서 의견 부탁드립니다.
A. 귓속말 관련 UI, 채팅창 가독성 개선은 현재 진행 중에 있습니다. 채팅창이 다른 UI와 겹치는 부분에서 불편을 겪고 계신 수호자님께서는 <설정-게임-기능-UI 비율설정> 을 낮추면 타 UI와 겹치지 않도록 변경하는 것이 가능하오니,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Q. 월드 보스 입장 UI 편의성에 대한 의견도 있었습니다. 입장 가능 시간에 메인 화면에서 아이콘 클릭으로 바로 입장하게 하는건 어떨지 의견이 있었는데요, 관련해서 의견 부탁드립니다.
A. 월드 보스 UI에서 별도 옵션 체크 후, 메인 화면에서 월드 보스 출현 아이콘을 누르면, 마지막에 입장했던 월드 보스로 자동 입장할 수 있도록 개선하겠습니다.
Q. 상점 내에서 일괄 구매 기능, 컬렉션에서 안전 강화가 있을 경우 일괄 강화 기능 추가 등 편의 기능에 대해 의견이 많았는데요, 혹시 계획이 있을 지 궁금합니다.
A. 골드 상점에서 소환권 구매 시, 일괄적으로 소환이 진행되는 등 각종 편의 기능은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가겠습니다. 다만 우선순위에 따라 일정이 지연될 수 있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Q. 제노니아 캐릭터만의 특색있는 비쥬얼을 더 체감하고 즐길 수 있게 외형 변경 시스템의 업데이트 여부, 영지 꾸미기, 의상 부위 별 염색 커스터 마이징 등에 대해 많은 의견을 주셨습니다. 향후 업데이트 계획이 있을 지 궁금합니다.
A. 획득한 코스튬 중에서 원하는 외형을 선택할 수 있는 외형 변경 시스템을 추가할 예정입니다.
Q. 아쉬웠던 업데이트로 세계수의 잎에 대한 의견이 많았는데요, 세계수의 잎 제작 시 필요한 세계수의 잎 갯수에 대해 개선 요청이 많았습니다.
A. 유니크 석판 등 일부 항목의 제작 요구량이 다소 많아 수량을 조정할 예정입니다.
Q. 제노니아를 처음 접하신 수호자님들께서는 처음 구간이 너무 어렵고, 보상량을 증대해줬으면 좋겠다는 의견이 많았는데요. 초보 수호자님들을 위한 초반 구간 개선 계획이 있을까요?
A. 미드가르드, 되돌린 미드가르드 대륙은 사냥 난이도를 하향시킬 예정입니다. 더불어, 해당 대륙에서 사냥해야하는 레벨 구간의 수호자님의 성장을 돕기 위해 봉인석, 천마석 UI 해금 레벨을 조정하겠습니다. 또한, 상점 교환소에서 저레벨 공용 스킬을 구입할 수 있도록 추가할 예정입니다.
Q. 고대의 마법 잉크 수급이 너무 어렵다는 의견이 많았는데요. 수급처를 추가할 계획이 있으실까요?
A. 에픽 등급 이상의 잉크 재료 수급처 확대를 검토 중입니다.
Q. 에픽 이상 등급 아이템의 수급처가 너무 부족하고, 현재 수급처에서도 드랍율이 너무 낮다는 의견이 많았는데요. 이와 관련하여 계획된 부분이 있으실까요?
A. 최근 명품관 추가를 통해 에픽, 유니크 추가 공급처를 확장했으며, 앞으로도 점진적인 아이템 교체 및 성장이 가능하도록 높은 등급의 아이템 수급처를 늘려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필드 드랍 보상 관련하여 설명 드린 바와 같이, 고위험군 필드(데바숲 등)에서 에픽 등급 이상의 아이템 드랍 확률도 상향할 예정입니다.
보내 주셨던 의견들에 대해 모두 답변드리지 못한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수호자님께서 보내주신 소중한 의견 하나 빠짐없이 내부에서 검토 및 논의를 진행할 예정이며, 또 다른 창구를 통해 안내드릴 것을 약속드립니다.
앞으로도 보내주시는 성원에 보답하고자 더욱 최선을 다하는 제노니아팀이 되겠습니다.
감사합니다.